• sda

  • 신생아 질문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예약/상담 : 031.725.8500

    자주 하는 질문

    FAQ 검색
    FAQ 검색

    신생아 질문 목록

    1. Q.황달을 어떻게 알아요?

      A.

      원인에 따라 출생시부터 언제든지 나타날 수 있는데 황달(빌리루빈) 수치가 증가함에 따라 황달은 얼굴에서 시작하여 복부, 발까지 진행됩니다. 피부색이 전보다 노랗게 보이거나, 발바닥, 눈 흰자가 노란색이면 진료가 필요합니다.​

    2. Q.배꼽은 언제 떨어지나요? 배꼽 관리는 언제까지 하나요?

      A.

      배꼽은 생후 7일~10일에 떨어집니다. 배꼽에 떨어지고 아물때까지 (분비물이 나오지 않을때까지) 배꼽을 벌려 알코올 솜으로 닦은 뒤 잘 말려주세요. 소독을 잘 했는데도 분비물이 지속적으로 나오면 육아종(분홍색 육아조직)이 의심되므로 진료가 필요합니다.

    3. Q.기저귀 발진이 생겼는데 어떻게 해야하죠?

      A.

      물로 씻기고 잘 말려주세요 기저기 발진 크림 약국에서 구입 가능하지만, 발진이 심하면 진료를 먼저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4. Q.변 색이 녹색인데 어떻게 해야하죠?

      A.

      녹색변은  담즙이 섞이는 정도에 따라 정상에서도 볼 수 있으며 만약 물설사나 코 같은 것이 섞이는 곱똥을 함께 본다면 진료가 필요하고 검은 짜장면 색(피 섞인 변), 흰 회색 변 등은 진료가 필요합니다.

    5. Q.딸꾹질을 어떻게 멈추게 하나요?

      A.

      신생아는 정상적으로 자주하며, 아기가 힘들어 하지 않으면 그냥 두셔도 됩니다.  안아 주시거나, 수유를 하시거나 끓여서 식힌 물을 소량 먹으면 멈추게 됩니다.

    6. Q.아기가 열이 나는지 어떻게 알아요?

      A.

      신생아는 37.5까지는 정상 체온으로 봅니다. 시원하게 해 주었는데도 37.5이상으로 체온이 지속되면 진료가 필요합니다.

    7. Q.피부, 손톱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A.

      피부가 건조하면 보습 크림을  사용하세요. 손톱은 너무 짧지 않게 아기용 가위를 사용하시고 피부에 손상이 가지 않게 세심하게 잘라주세요. 혹, 상처나 피가 나면 감염이 될 수 있으므로 진료를 보세요.

    8. Q.몸무게가 정상인지 어떻게 알죠?

      A.

      병원에서 받으신 수첩p43 ~p46 참고하세요. 아기가 체중이 늘지 않는것 같다면 진료하여 담당 선생님과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9. Q.모유만 먹이는데 아기가 잘 먹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

      수유 간격 시간을 확인하시고, 24시간의 소변의 기저귀 횟수가 보통 6장 ~ 10장 정도 나오면 잘 먹고 있다는 증거 입니다. 체중을 측정하는 것이 제일 정확합니다.

    10. Q.트림 꼭 해야 하나요?

      A.

      트림은 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잘 안될 경우에는 바로 눕히지 마시고  20분 ~ 30분 정도 앉아주시거나 45도 정도 등받이를 해 주세요.

    11. Q.아기가 계속 울어요, 영아 산통인가요?

      A.

      영아 산통은 6주 ~ 2개월에 많고 대부분의 아이에게 있으며 평균 1~2시간정도로 비슷한 시간에 보챕니다. 그러나 밤,낮 가리지 않고 이유 없이 보챈다면 다른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진료가 필요합니다.

    12. Q.아기가 자주 토해요. 무슨 문제가 있나요?

      A.

      아기들은 태어나서 ~ 백일까지 자주 올립니다. 이유는 위식도 괄약근이 미숙하여 수유 후 트림할 때, 기저귀 갈 때, 아기가 힘줄 때, 움직임이 심해질 때의 경우 더욱 잘 올리게 됩니다. 그러나 먹은 양이 다 나올 정도로 매번 올린다면 진료를 보세요.

    13. Q.눈동자 움직임이 이상한데요. 사시 일까요?

      A.

      신생아의 경우 눈동자의 움직임이 서로 다르게 움직이는 경우도 있고, 가성 사시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눈 맞춤이 가능한 시기에 눈이 따로 움직이는 것을 보시면 바로 안과 진료를 받아 보십시오.

    14. Q.아기가 한쪽만 봅니다. 왜 그러는 거죠?

      A.

      아기들은 환한 빛을 따라보거나 보고 싶어하는 쪽만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쪽을 돌리려해도 움직임에 제한이 있다면 사경인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15. Q.아기가 손, 다리, 턱을 떨어요.정상인가요?

      A.

      신생아들은 반사 신경이 발달되어 있어 손, 다리, 턱을 떨 수 있습니다. 보통 떠는 부위를 손으로 잡으면 멈추는 것이 정상이지만 잡아도 멈추지 않고 계속 “까딱 까딱”  리듬있는 반복적인 움직임이 있으면 경기를 하는 것일 수 있으므로 진료를 보셔야 합니다.

    대표: 한성식    사업자 등록번호: 129-19-72471
    대표 전화: 031-725-8500
    야간분만 및 응급환자 직통전화: 031-725-8530
    주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7 (서현역 5번출구)
    이메일: bd@bundangcheil.com

    COPYRIGHT(C) BUNDANG CHEIL WOMEN’S HOSPITAL. ALL RIGHTS RESERVED.

    블로그 유튜브 네이버톡톡 카카오톡
    Since 2002.05.02
    COPYRIGHT(C) BUNDANG CHEIL WOMEN’S HOSPITAL. ALL RIGHTS RESERVED.
    카카오 전화 진료시간표